네번째 영성훈련 지침

여러분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십시오.

   우리는 깨어지고 죄 많은 존재이지만 희망이 없지는 않다. 죄의 근본은 하나님의 뜻을 떠나 내 뜻을 따르는 것이다. 하나님의 법칙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성품과 죄의 특성을 보여주신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솔직이 인정하고 하나님께 고백하지 않는 한 우리의 삶은 고쳐지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를 회복시켜 주신다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의 이와 같은 무조건적인 사랑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죄를 완전히 고백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의 용서해 주시겠다는 약속때문에 우리는 감히 하나님의 가족으로 회복되었다고 믿을 수 있는 것이다.

   시편 19:7-10을 읽는다

오 하나님, 저의 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시고, 주님 앞에서 그 죄들을 자백할 수 있는 용기를 주소서.

    문: 출애굽기 20:1-17
(성경을 찾아 읽는다)


본문안내:

  1. 하나님의 계명(십계명)을 읽으십시오. 하나씩 읽은 후에 여러분이 그 계명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범했는지 상기해 보십시오. 여러분의 죄명을 나열해 보십시요.(죄명 목록을 만드십시오.)

  2. 여러분의 삶을 하나님의 계명에 비추어 심사숙고 해 보는 것은 아마 하루이상 걸릴 것입니다. 이것은 중요하고 힘든 일입니다. 완전히 이행할 수 있도록 천천히 하십시오.

  3. 여러분의 죄명 목록을 작성하기 전에 누가복음 15:11-32절에 나오는 “(방탕한 아들을) 기다리는 아버지” 대목을 읽고 하나님께 죄를 고백할 때에 여러분은 그와 같이 사랑이 충만하신  하나님이심을 명심하십시오.

  4. 죄의 목록 작성을 마쳤으면 각각 죄의 이름을 달고 기도하십시오.


주여, 이 죄인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 하나님, 주님께서 저의 죄에도 불구하고 저를 사랑하신다는 확신이 있기 때문에 저의  상태를 온전히 자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