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번째 영성훈련 지침

다섯번째 영성훈련 지침

  마음을 점검하십시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완벽한 기도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모습과 참된 인성의 표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삶과 가르침은 우리 마음의 죄의 깊이를 드러내시며 그 분의 말씀은 우리의 행동의 목표를 가르쳐 주십니다. 죄의 세력은 우리의 행동을 타락시킬 뿐 아니라 마음도 물들게 하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행동 뿐 아니라 그 행동의 동기를 잘 살펴야 됩니다.

 

시편 51:1-5, 10-12

오 하나님, 저의 마음을 잘 감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사 나의 행동은 물론 충동이나 동기까지 당신께 다 고백할 수 있도록 함께 하소서. 나의 주님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의 어긋난 의지를 고쳐 주시고, 나의 과거의 행동은 용서해 주시기를 갈망하나이다.


  : 마태복음 5:21-48

본문안내:

 

  1. 예수님이 해석하시는 구약의 십계명을 숙고하십시오:  즉, 살인, 간음, 거짓맹세, 복수, 원수를 미워함 등.  예수님의 말씀을 읽고, 잠간 쉬었다 여러분의 마음을 여십시오.     고요히 귀기울이는 가운데 여러분의 마음에 떠오르는 죄를  나열하십시오

  2. 죄명을 나열할 때에 각 죄악의 심각함과 하나님께 고통을 가져와 준 것을 생각해 보십시오.

  3. 자신의 사악함을 변명하지 말고 자백하십시오.

  4. 이러한 죄악이 자신의 삶과 타인의 삶, 그리고 하나님께 끼친 영향을 생각해 보십시오

  5. 당신의 죄로 인하여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연상해 보십시오.(눅 23:32-43)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 “그것은 너를 위해서였다”를 들으십시오.

거룩하신 하나님, 이날도 저의 마음과 몸이 저의 죄로 인한 고통의 깊이를 깨닫게 하시어   당신이 죄를 미워하신 것처럼 저도 죄를 미워할 수 있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