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묵상 과정(2/17/19)
3주 연속 말씀묵상(큐티)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큐티가 왜 필요한지, 왜 아침마다 시간을 떼어서 말씀 앞에 앉아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또 큐티를 통하여 어떤 유익을 얻게 되는지, 큐티를 잘하기 위해 기본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이 지면에서는 초급 정도의 말씀 묵상 과정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첫째. 묵상할 말씀을 한두 구절로 선정하여 몇 차례 읽습니다. 구절 말씀묵상을 위해 선정합니다. 선정된 이 구절들을 반복하여 몇번 읽으면 그 내용이 명확하게 파악됩니다. 내용이 머리와 가슴에 완전히 들어올 때까지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말씀을 읽으면서 마음속에 갖게 되는 느낌이 무엇인지를 살핍니다. 말씀묵상은 성경 공부가 아닙니다. 사람들 중에서 많은 이 들이 구절 말씀묵상을 실패하는 이유는 본문을 분석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구절 말씀묵상은 어디까지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이지 분석하거나 연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선정된 구절을 읽으면서 갖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어떤 생각을 하게 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각 구절을 말씀묵상할 때 마음속에 어떤 느낌과 결단을 해야 하는지 이미 그림이 그려지게 됩니다. 셋째. 묵상할 때의 그 느낌과 감상을 담담하게 적어 나갑니다. 말씀묵상을 하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기록’ 이다. 구절을 묵상하면서 갖는 감상이나 느낌, 그리고 결단의 내용을 글로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기록하다 보면 나의 삶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지가 떠오르게 되는데 그것을 기록합니다. 묵상의 내용을 기록할 때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은, 내가 나의 삶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서 어떻게 개선해 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나 결단들입니다. 이것을 적용이라 합니다. 말씀의 적용이 없는 말씀묵상은 열매 없는 나무와 같습니다.
이런 말씀묵상의 과정으로 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이 나의 삶을 변화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성경 지식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