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쇼핑

처음 미국에 온 사람들이 먼저 경험하는 것은 돈에 대한 감각에 혼동이 오게 된다는 것이다. 즉, 달러와 원화와의 구별이 모호해지고 주위 사람들에 의하여 충동구매 하기가 쉬워져 잘못하면 낭비하기 쉽다. 또한 이곳 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탓에 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물건도 비싼 가격에 사게 되므로 현명한 물건구입 방법을 소개한다.

가. Mail Order (전화 구매)

필요한 물품을 가장 싸게 사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전화를 이용한 Mail Order라고 할 수 있다.

1) 정보 입수 : Mail Order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Urbana Free Library 등에 가서 Video, Audio, Tennis, Golf 등의 자신이 구입 하고자 원하는 물건과 관계되는 잡지 등을 보면 Mail Order 상점의 전화, 여러가지 품목의 가격, 장단점과 여러 상품의 상호 비교 결과 등이 자세히 나와 있다.

2) 실물 확인 : 이 후에 Best Buy, K’s, Merchandise, Discount Golf, Sears 등에 가서 원하는 물건의 가격, 모델 번호 등과 실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전화 구매 : 가격 차이 등을 앞의 상점 등에서 확인한 후 전화 구매가 많은 이익이 있다고 판단되면 전화로 정확하게 신청하여 구입하면 된다. 구입시에는 은행의 신용카드나 개인수표를 통하여 금액을 지불하면 된다.

4) 세금 면제 : 일리노이 주가 아닌 다른 주 에서 Mail Oder로 물건을 구입하면 대부분 세금이 면제 된다.

5) 주의사항 : Mail Order는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대신에, 반품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나. 중고품 구입

미국에서는 각각의 개인 가정이 자기 집의 정원이나 차고에서 중고물건 등을 내놓고 파는 [Garage Sale], [Yard Sale], [Moving Sale] 이라는 것이 있다. 미국 생활 풍습의 일면을 엿볼 수 있는 특이한 거래로서 식기, 가구류, 책, 옷, 장난감 등을 판매한다. 가끔은 꽤 좋은 물건을 아주 싼 가격에 살 수 있으며 물건 값 을 깎을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현금 지불이 상례이고 가능하면 아침 일찍 가는 것이 좋은 물건을 고를 수 있어 좋을 것이다. 지방 신문에서나 거리 곳곳에 Sale 표지를 쉽게 볼 수 있다.

이 밖에 이 곳 Family Housing Council에서 발행하는 “Small Space”의 Trading란을 참고하면 이 곳을 떠나는 사람들이 파는 중고 물건을 싸게 사실 수도 있다.

다. 일반적인 쇼핑

한국의 상거래 형식과는 달리 소규모 거래 보다는 대규모의 chain점이 발달되어 있어서 집 앞 몇 발자국만 나가면 물건을 살 수 있는 한국과 같은 편리함은 없지만 일정한 곳에서 여러 종류의 물건을 정찰제에 살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고 할 수 있겠다. 몇가지 특수한 상품을 제외하고는 물건마다 가격이 명시되어 있어서 값을 깍을 수 없게 되어 있지만 [Sale] 이라는 특수한 판매방법이 있어서 명절이나 주말 또는 주마다 물건을 바꿔 가면서 store에서 할인 판매하는 것이 허다하다. [Sale] 정보는 주로 TV 나 지방 신문인 News-Gazette(특히 일.수요일)을 이용하여 얻을 수가 있고 특별히 미국의 큰 명절 (X-mas, Thanksgiving)은 예외없이 대규모로 sale을 하므로 이 기간을 이용하여도 좋을 것이다.

모든 지불방법은 수표나 신용카드 사용이 주가 되며 수표사용시에는 I.D. (예; 운전 면허증, 학생증)을 제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대형 수퍼마켓에서는 자체 credit card를 발행하여 그것으로 I.D.를 대신하기도 하므로 몇 군데 (Jewel, K-makt, Sears, Sam’s등)의 credit card를 가지고 있는 것이 편리하다. 어느 곳이 싸고 믿을만 하다고 얘기할 수는 없으나 주로 이용하는 몇몇 점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동양식품 : 한국인이 경영하는 동양식품 점이 있어서 쌀, 라면, 배추 등 한국 식품을 구할 수 있다.

Am-Ko 동양식품점 : 101 E. Springfield Av., Champaign. (전화: 398-2922)
Lee’s (우리) 동양식품점 : 303 Cedar, Champaign. (전화: 351-8949)

2) 서양식품점 : Meijer, K-Mart, IGA, County Market, Schnucks, Sam’s 등 대형 전문 식품점이 있으며 Schnucks는 품목이 다양하게 많으며 County Market, Meijer에서는 품목들을 비교적 싼 가격 에 구입할 수 있다.

3) 일용 잡화점 : Meijer, K-mart, Sears, Target, JC-penny, Bergner’s, Sam’s, Wal- Mart등.

4) 전자제품 전문점 : Best-Buy, K’s merchandise, K-mart, Sears, Lows. 이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전자제품은 Best Buy (2117 N. Prospect Ave. C. 전화: 352-8883)가 종류도 많고 가격도 싸다고 말한다. 이외에도 시카고의 M N. Kedzie Chicago IL 60625 ; 전화: (312) 478-5553등의 한인가게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세금을 면제 받을 수 있다.

5) 기타 Hardware: True-Value hardware store, Menards, Lowes

6) 약품 및 화장품 전문점: Osco, Walgreen, Hooks

7) Stereo 전문점 : Glenn Poor’s Audio Video, Good Vibes, Champagne Audio, August Systems

8) 집단 상가 지역 :

가) Market Place Mall : Champaign의 N. Neil St.에서 Interstate 74 보다 조금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Sears, Bergner’s, Famous Barr등 대형 백화점이 있으며 그 밖에도 의류, 신발류, 귀금속류, 기타 레스토랑 등이 인접하여 있다.

나) Downtown Mall : Campus로부터 Neil St.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용품점, 서점, 카메라점, 스넥바, 영화관, 은행 등이 밀집되어 있다.

다) Tuscola Factory Outlet : 57번 도로 상 약 37mile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라) County Fair : Springfield와 Univ. Ave. 간의 Mattis Road에 위치하며 Jewel, Osco, 식당 및 영화관 등이 있다.

마) K-mart 및 Meijer : Interstate 74, Bloomington Road와 N. Prospect St. 교차점에 있으며, Meijer, Wall Mart등의 대형 마켓들이 N. Prospect에 몰려 있다.

바) Sunnycrest Mall : Florida와 Phillo의 교차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K-mart, Jewel, IGA, County Market, Big Lot, Walgreen, 각종 스낵등이 있다.

사) 기타 한국인이 경영하는 세탁소, 미장원, 식당, 스낵바, 커피숍, 서양 grocery 등이 있으며 주소, 전화번호는 [한인주소록]을 참고하기 바란다.

서울식당: 337-6686, 돌카스: 337-7726, 아시아나: 398-3344, 미꼬: 367-0822, 아리랑: 355-5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