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은행 구좌의 개설 및 이용
가. 은행 구좌 개설
1) Campus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2, 3개소의 지방 은행에 가서 간단한 절차로써 구좌 를 설정할 수 있다. 각각 은행마다 제각각 상이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예금의 종류, 이자 및 수수료, 벌칙금 등의 규정이 다르 지만 대개 예금의 종류는 Checking Account (수표구좌)와 Saving Account (예금구좌)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사전에 선배나 친지의 충고를 참고하거나 직접 은행에서 발행하는 안내문 등을 읽어서 충분히 판단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2) 은행과 구좌종류가 결정된 후 은행에 갈 때에는 특별한 서류는 필요없으나 Checking Account의 경우 수표난에 인쇄될 각종 정보가 확실히 결정된 후에 가는 것이 좋다. (주소, 전화번호, Social Security No. Driver’s License No.)
3) Saving Account의 경우 개인 수표를 사용할 수 없는 구좌이므로 많은 돈을 일시에 가져 오거나 일시에 그 돈을 쓸 계획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Checking Account를 설 정하는 것이 좋다. Saving Account를 설정하면 Checking Account보다 약간 높은 이자를 얻을 수 있다. Checking Account는 Check Book을 사용하는데 이는 영수증 역할을 하고 또 거래시에는 Checking Account에서 결제가 되므로 동시에 두 구좌 (Saving Account와 Checking Account)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보통의 Checking Account는 이자가 없고 Saving Account의 이자율은 3-4% 이며 더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CD (Certified Deposit; 이자율 6-8%)도 있다.
4) Checking Account의 경우 Minimum Balance (최저 예금 한도액)가 있어서 그 이하로 내려갈 경우 벌금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만약 그 이하로 내려가면 check 당 약 5불의 벌금을 물게 되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이미 가지고 있는 Credit Card 회사를 통해서 막을 수도 있고 은행 자체 내 에 있는 system, 예를 들어 Line of Credit을 통해서 대비할 수 있다. 만약 일시에 많은 check가 부도가 나면 은행에 연락을 해서 설명을 하고 벌금을 깎을 수도 있다.
나. 은행 이용
시중의 여러 군데에 은행의 지점이 있고 또한 Drive, Mini등 여러 형태의 은행이 있기 때문에 이용 목적과 시간대에 따라서 편리하 게 이용할 수 있다. 일종의 현금 카드인 Easy Answer를 만들면 시내 여러 곳에 설치되어 있는 기계를 이용하여 24 시간 현금을 인출할 수 있다. 동시에 미국과 카나다의 모든 도시 지역 어디서나 현금을 인출할 수 있어 편리하다.
다. 신용카드의 이용
1) 한국에서 Visa나 Master카드를 가져온 경우에는 이를 미국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달에 현금은 $1,000 미만, 물건은 $3,000 이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금액이 초과되는 경우에는 외환 관리법에 의해 카드 사용을 중지 당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Master 카드의 경우 1-800-247-4623으로 전화하면 문제 발생시 해결 받을 수 있다.
2) 카드 번호만으로 전화를 통하여 숙소 등을 예약하거나 물건을 구입할 수 있으나 보관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데 분실시에는 곧 바로 신고해야 한다.
라. Check Card (혹은 Debit Card)
이곳 은행에 개설된 Checking Account에 대하여 ATM (현금자동인출기) 와 Credit 기능과 Visa카드의 기능을 하나로 묶은 Check Card가 있는데 만약 한국에서 Visa 또는 Master등을 가져 오지 않았거나 가져 왔어도 결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이 card가 필요하다. 여행을 할 경우에는 모텔이나 주유소 등의 결제수단으로 현금과 여행자 수표 등을 가져갈 수 있으나 위험성이 따르기 때문에 이러한 카드가 편리하게 이용될 수 있다. 단 일일 현금 인출 한도 및 물품 구매 한도가 300불로 제한되어 있다.